고려대학교 GKS융합전공

QUICK MENU
  • 로그인
  • 사이트맵

Featured Courses

서울의 이해 (GLKS 201)

서울은 2000년 이상의 오랜 역사와 백제 한성 이래 수도로서 1천년 이상의 지위를 유지해 온 도시입니다. 유구한 역사와 문화를 간직한 서울은 수도로서의 특성과 한국적 아름다움이 고스란히 담겨 있을 뿐만 아니라, 아시아 및 세계의 역사문화도시로서도 주목받고 있습니다.
 
이 수업은 외국 학생들이 쉽고 재미있게, 그리고 친근하게 서울을 이해할 수 있도록 시각 자료를 적극적으로 활용하고, 스토리가 담긴 역사문화를 엮어나갑니다. 또한 서울을 체계적으로 이해시키기 위해 자연환경과 역사문화 • 왕실문화 • 생활문화 등으로 분류하여 서울의 다양한 모습을 소개합니다. 또한 학생들에게 자국의 역사 문화와 연계하여 소개하도록 하여 자연스럽게 서울과 한국을 상호 대비하여 이해할 수 있도록 합니다. 그리고 서울의 전통과 역사, 생활이 담긴 문화유적과 현장을 직접 답사하게 함으로써 서울에 대해 보다 생생하게 체험할 수 있도록 하고자 합니다.

 

 

한국 경영의 이해 (GLKS 207)

한국은 지난 20년 동안 민주화, 정보화, 산업의 고도화, 경제 개방 등의 과제를 성공적으로 수행하였습니다. 이러한 환경 변화에 대응하는 과정에서 한국 기업은 글로벌 시장에서 비약적으로 성장하였으며 경제 발전의 주축으로써 중요한 역할을 실행해 왔습니다.

본 과목은 한국형 기업문화의 특성을 살펴보는 것을 목적으로 합니다. 한국 기업들의 경영이념과 기업가정신을 조명하고 이를 바탕으로 한국 기업문화의 특성을 학습합니다. 특히 고도의 성장을 달성하면서 한국 경제의 발전에 크게 기여한 기업문화에 접근함으로써, 그 성장요인을 탐구하고 지속가능한 경쟁력을 갖추어가는 한국 기업문화를 학습하고 이해하며, 나아가 글로벌 환경 속 기업의 지속가능한 경쟁우위 달성 방안을 탐색합니다.

 

 

 

 

세계 속의 한국문화 (GLKS206)

본 강의는 타자의 입장에서 바라본 한국문화의 여러 가지 모습을, 역사적 그리고 글로벌 시각에서 탐구하는 것을 목표로 한다. Global Korean Studies (GKS) 융합전공에 참가한 외국인 학생들을 대상으로, 한국의 다양한 특징을 세계문화사의 보편적 관점에서 고찰한다. 외국인 학생들의 구체적인 경험을 공유하고, 이를 통해 상이한 문화권의 다양성과 공통성을 진지하게 이해할 수 있는 지적 기반을 마련한다. 이 수업은 특히 “교류”라는 주제를 중심으로 한국문화가 타 문명권과 어떠한 상호 교섭을 통해 그 정체성이 형성되고 구체적으로 발전하게 되는지를 종합적으로 살펴본다.

 

한국 사회의 이해 (GLKS 208)

외국인 학생들에게 한국 사회를 소개하고, 비교사회학적 시각, 사회심리학적 시각, 지구화 시각에서 한국사회에 대한 이해를 심화하는 데 목적이 있다. 사회학의 기초 개념과 주요 이론들을 통해 한국사회에 대한 이해를 심화한다. (가) ‘사회’ '집단' ‘상호작용’ ‘사회변화' ‘근대화’ '도시화' '국제이주' '사회통합' ‘초국가주의’등 사회학 개념을 습득한다. (나) 한국사회가 경험해온 경제발전, 한국기업의 성장, 독재, 민주화 운동 등 여러 측면의 한국 사회의 변화를 해외 한인사회의 형성 및 발전과 연관시켜 학습한다. (다) 학생들은 자신의 학문적 성장을 보여주는 발표로 한 학기를 마무리한다.